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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s Leadership in Haitian Vodou 아이티 부두교의 여성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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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5-23 17:58 조회9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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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s Leadership in Haitian Vodou

아이티 부두교의 여성 리더십 

 

부두교(Vodou)는 18세기 아이티의 노예농장에서 탄생했다. 서아프리카의 몇몇 독특한 전통과 프랑스 지배계급의 카톨릭교를 창조적으로 혼합한 부두교는 트랜스(무아지경)를 통해 많은 "영혼들"(각각은 카톨릭성자들과도 결합됨)을 만들어낸다. 보통 영혼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부두교의 지도자들이다. 여성들과 남성들, 남성 사제들과 여성 사제들은, 영혼들이 강력하고 친밀하며 직접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자신들의 몸과 목소리를 부두교 영혼들에게 빌려준다.

아이티 노예해방혁명(1791-1804)의 성공이후 아이티의 가부장적 확대가족이 다시 등장했는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아이티 내 도시지역이나 해외의 거주자 공동체에서는 그 사회적 통제력이 사라지고 있다. 대부분의 시골지역 종교지도자들과는 대조적으로, 도시나 해외에 살고 있는 아이티인들 사이에서 종교 지도자들은 남성들만큼이나 여성들도 많다. 가부장적 가족이 해체된 결과, 여성이 가정 내 주요 결정권자일 뿐만 아니라 주요 생계부양자인 다세대 가정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내가 받은 인상은(인구조사 데이터는 없지만) 거의 항상 이런 유형의 여성들, 즉 자유와 책임을 모두 가진 여성들은 성공적인 부두교 여사제라는 것이다.

 

나아가 여성의 리더십이 동시대의 부두교의 형태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추측은 합리적으로 보인다. 매우 다원적인 종교인 부두교에서는, 실존적으로나 신학적으로나, 갈등이란 피할 수 없는 사실상 삶의 본질적인 요소로 받아들인다. 그 결과 부두교의 도덕적 비전은 선과 악의 이분법을 가정하지 않는다. 도덕적 통찰은 사람의 본질이나 행동이 아니라 건강하고 활력있는 변화 가능한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모든 부두교는 치유에 관한 것이고, 모든 치유 작업은 "살아있는" 사람과 영혼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아이티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며 관계 유지를 중시하는 여성들이 리더의 위치에 있는 것은, 부두교 세계관의 이러한 핵심적인 요인들이 여성의 위상을 향상시킨다고 나는 주장한다. 

이 글에서, 나는 전 세계 여성들에게 알려진 사회적-관계맺음 기술과도 일치하는 부두교의 특정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나는 이 논의가, 단순하게 이타심으로 잘못 오해되어왔던, 여성의 특성인 관계성에 대한 페미니스트적인 분석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를 바란다. 나는 아이티에서 태어났지만, 25년 전에 뉴욕에 온 50대 중반의 부두교 여사제인 Alourdes(나는 그녀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그녀의 이름만 사용하겠다)와 지난 10년 동안 긴밀하게 협력했다. 이 글에서의 분석은 브루클린에 있는 상당히 큰 규모의 이민자 커뮤니티에서 성공적이고 매우 존경받는 지도자로서의 그녀의 성과에 대한 관찰을 기반으로 한다.

 

부두교에서 영혼은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유용하다. 그러나 Alourdes의 성공적인 빙의-행위(possession-performances)가 그녀의 리더십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로 간주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기 전에, 복잡하고도 모순되는 듯한 부두교 공동체내 고유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영혼을 섬기는 사람들은 영혼이 하는 일과 Alourdes가 하는 일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영혼의 "말horse", 추왈chwal로서의 그녀의 역할은 공식적으로 수동적인 것으로 이해된다. 트랜스상태의 시작을 알리는 시작 부분의 혼란은 추왈chwal의 "수호천사"인 그로본 아니gro bon ani와 그것을 대체하려는 부두교 영혼 사이의 싸움 때문에 발생한다. 

수호천사를 잃으면 의식적인 통제력 상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저항은 본능적이다. 성직에 입문하는 것은 성스러운 부두교 전문가들이 이 위험한 자아 교환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긴 과정으로 시작한다. 그들은 영혼들을 소환하는 방법을 배운다.; 트랜스에 들어가는 방법, 그리고 더 쉽게 영혼들에게 통제권을 넘겨주는 방법; 그리고 필요할 때 트렌스를 방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manbo(치유자)로서, 매우 유능한 "여사제"인 Alourdes는 짧고 다소 형식적인 싸움의 시간을 가지고 트렌스 상태로 쉽게 이동한다. 그녀는 일상적으로 영혼이 자신의 몸을 통제할 때 일어난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점들은 영혼과 그 영혼이 소유한 사람이 두 개의 독립된 개별적인 개체라는 아이티인의 믿음을 재확인시켜주는 또 다른 방법이다.

 

그러나 이것과 함께, 부두교의 많은 것들이 그렇듯이, 상반된 관점들이 공존한다. 부두교의식 및 언어에는 사람과 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영혼에 대한 읽기를 강화하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예를 들어, 아이티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당신은 Alourdes의 Ogou를 보았습니까? 그는 강해요!" 사람을 영혼에 연결하는 것은 영혼이 가족 내에서 유전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더욱 나아간다. 그래서 Alourdes가 죽고 그녀의 딸이 그 자리를 물려받으면, 사람들은 "Maggie의 머리에 있는 Alourdes의 Ogou"라고 말할 것이다.사람들이 자신의 영혼을 보호하려고 애쓰거나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입문 의식에서도 비슷한 점이 지적된다.

이러한 의식에서는, 인간 내부의 영혼들을 "살게 하고" 외부의 동일한 영혼들을 위한 보호소를 구축하는데 동일한 주의를 기울인다. 즉, 영혼은 "저 안"과 "저 밖"으로 동시에 언급된다. Alourdes의 의례에서 나타나는 영혼들의 빙의에서, 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 두 가지 관점은 공존한다. 부분적으로, 내가 빙의-행위라는 용어를 사용한 배경에는 이러한 이중적인 관점이 있다. 이 용어는 잘 알려진 캐릭터에 대한 개별 배우의 해석이 예술적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는 극장의 광경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나는 Alourdes의 소유물이 어떤 의미에서든 연기를 한다거나 가식적이라는 표현을 하고 싶지 않다.

 

트랜스 상태는 진짜이다. 연극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의도하는 바는 모든 아이티인들이 동의할 수 있는 지점이다. 일부 배우가 다른 배우보다 캐릭터를 더 잘 포착하는 것처럼, 일부 '영혼의 매개체'는 다른 것보다 우수하다. Alourdes는 여러 가지 이유로 뉴욕 아이티커뮤니티에서 상당한 규모의 충실한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그녀가 좋은 chwal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영혼이 Alourdes의 머리에 들어올 때" 영혼을 만났고 그들에 의해 언급되었다고 느낀다. 특정한 부두교 영혼에 빙의된 사람과 그 주변 사람들의 간의 상호 작용은, 우리가 생각하는 서구유럽에 기초한 문화에서의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관계처럼 언어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강한 개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의례 장면을 이해하는 능력을 방해하기도 한다. 그러한 가정을 논의에 반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나는 아이티 부두교 문화 고유의 상호 작용 모델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모델은 부두교 드럼연주이며 다음에서 설명하는 복잡한 상호 교환을 분석하는 수단을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나의 현장노트에서 관련 구절을 인용하고 그것을 음악 모델과 비교하기 전에, 드럼 연주에 대해 몇 가지 말할 필요가 있다.

부두교 드럼 연주는 완전히 아프리카적인 성격을 지닌다. 사실, 일부 연구원들은 리듬이 유래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사용하지 않지만 아이티에서는 여전히 들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이티와 아프리카 드럼연주 사이의 이러한 긴밀한 관계로 인해, 존 밀러 체르노프John Miller Chernoff의 아프리카 드럼연주 구조에 대한 훌륭한 연구를 우리의 분석에 최대한 활용힐 수 있다. 체르노프Chernoff는 아프리카 음악의 맥락과 내용이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즉, 음악의 내용은 그것을 수행하는 공동체이다. 이 관점을 지지하기 위해, 그는 가나의 타카이Takai 드러머를 인용한다. 체르노프는 "음악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었고, 이브라힘 압둘라이brahim Abdulai는 대답했다.

 

"음악은 우리에 대한 것들을 숨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그래서 우리를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주장은 부두교의식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며, 우리가 보게 될 것처럼 부두교는 다음을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계시적인 작업을 수행한다. 체르노프가 아프리카 드럼에서 발견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의 힘을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게시적인 작업을 계속한다. 아프리카 북소리는 한 곡 안에서 두드러지게 대조적인 리듬을 동시에 연주하는 폴리 리듬polyrhythmic이다. 적어도 두 개의 리듬이 있거나 종종 더 많은 리듬이 항상 있다. 각각 별도의 드럼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리듬은 복잡한 방식으로 서로 섞인다. 이러한 복잡성의 증거는 아프리카 드럼 앙상블의 음악이 각 드럼에 서로 다른 박자와 리듬을 할당하지 않으면 서양식 표기법으로 축소될 수 없다는 사실로도 설명된다. 폴리메트릭 드럼은 서로 다른 리듬이 맞부딪히고 충돌하는 인상을 준다.

 

게다가 그 누구도, 심지어 드러머조차도, 모든 리듬을 동시에 들을 수 없다.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같은 소리의 패턴을 반복하는 것은 듣는 사람이 한 리듬 라인에서 다른 리듬 라인으로 초점이 이동하기 때문에 실제로 리듬이 변하는 것으로 경험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아프리카드럼의 역동적이면서도 균일하지 않은 특성은, 서양 리듬에 익숙해진 귀를 완전히 혼란스럽게 만든다. 서양 청취자들, 적어도 백인인 우리들은 수동적으로 우리 자신의 음악을 듣는 방식으로 들으려고 하기 때문에, 이 리듬을 혼란스러워한다. 아프리카 음악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에 참여하는 것이다. 아프리카인들이 특정한 유형의 음악을 이해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체르노프는 "그 음악과 어울리는 춤을 안다면 예라고 대답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춤은 단순히 음악의 반주가 아니라 음악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서양의 리듬 구조에 익숙한 청취자들은 이 음악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을 선호하며 많이 들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 부분을 가장 적게 듣기도 한다. 우리가 메인 비트라고 부르는 것은 없다. 아프리카 음악의 메인 비트는 손을 두드리고 발을 쿵쾅쿵쾅거리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또한 듣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있기도 하다. 우리는 음악가들이 비트 "주변"을 연주한다고 말할 수도 있고, 또는 비트를 벗어나 연주한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누군가가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정확히 비트를 식별하는 능력이다. 우리는 우리가 듣는 것보다 더 많이 추가된 리듬을 마음이나 몸에 받아들임으로써 아프리카 음악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앙상블의 리듬에 맞춰 다른 리듬을 듣는 것은... 다양한 리듬의 맥락 안에서 안정적인 방법인가?

 

통합적인 비트를 식별하고 유지하는 이러한 능력은 워터먼Waterman을 따르는 체르노프Chernoff가 "메트로놈 감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구절에서 암울한 전사 영혼인 Ogou가 알루르드Alourdes의 몸을 점령하고 나서 막 떠나려 한다. 그의 출발을 알리면서, 그녀의 몸이 의자에 쓰러진다. Alourdes의 몸이 자리를 잡기도 전에 게데Gede가 도착한다. 그는 짓궂은 웃음을 지으며 의자에서 벌떡 일어섰고 인정과 기쁨의 중얼거림이 방안을 가득 채웠다. Gede의 속임수는 항상 분위기를 밝게 만들고, 오늘 밤은 두 시간이 넘게 Ogou가 특별히 안도감을 준다. 게데Gede [죽음과 섹슈얼리티, 어린 아이와 사회 풍자가의 영혼]는 검은 모자와 한쪽 렌즈가 빠진 검은 안경을 요구한다. 그리고는 그는 방 안에서 그의 몸을 여러 여자들의 몸에 대고 누르고 사랑을 나누는 흉내를 내면서 장난을 치고 뛰어논다. 그는 후추를 뿌린 타피야[생 럼주]의 음료를 나눠주며 모두와 농담을 하며 긴 시간을 보낸다.

 

Gede는 우아하게 차려입은 한 젊은이에게 무자비하다. 그에게 앞에 있는 바닥에 앉으라고 지시한 후, 게데는 그에게 큰 음경을 가지고 있는지 계속해서 묻는다. 그는 다른 남자의 모자를 훔친다. 그리고 내가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돈을 요구한다. 나는 그에게 잔돈을 좀 준다. 나중에 그는 돌아와서 나에게 그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나는 1달러를 주고 방해받지 않고 사진을 찍는다. 마침내, 게데Gede가 떠나고 노래가 시작된다. 불과 몇 분 만에, 에질리 단토르Ezili Dantor가 큰 소리를 내며 도착하고 우리는 모두 갑자기 깨어났다. Alourdes의 풍만한 몸이 근처에 서 있던 한 남자의 몸과 충돌한다. 그 영혼은 전염병이 옮겨지듯 그에게 전염되는 것처럼 보이고, 그는 차례로 번갈아가며, 음식이 차려진 식탁에 충돌한다. 

단토르Dantor의 눈이 그녀의 머리에서 튀어나왔다. 그녀는 udd-dd-de라는 한 가지 소리를 계속해서 내뱉는다. 음정과 리듬은 바뀌지만 소리는 그대로다. 가장자리가 금색인 파란색 베일을 가져와 마돈나 패션으로 그녀의 머리 위에 드리웠기 때문에 그녀는 Mater Salvator의 크로몰리토 그래프(다양한 색으로 석판에 인쇄한 그림)가 [Dantor가 합체된 성모]인 것처럼 보인다. 그녀는 군중의 가장자리에 서 있는 한 남자에게 다가간다. "데-데-데-데-데-데-". "네"라고 그가 대답한다. "내가 해줄게." 그녀는 그녀를 위해 준비된 정교한 다른 테이블로 끌고 가며 강조한다. "데-데-데-데-데-데-".방 건너편에 있는 한 여자가 남자에게 소리쳤다. "그녀는 테이블을 원한다. 당신이 그녀에게 파티를 열어주길 원해요." "데-데-데-데-데-데-" 그녀가 나에게 부드럽고 경쾌하게 말했다. 그녀의 손이 내 손을 문지르고 내 뺨을 지나간다. 이어 임신한 여성의 배를 쓰다듬는다. "데-데-데-데" 그녀는 거의 속삭이듯 말하고는 같은 여자의 머리채를 거칠게 움켜쥐고 머리를 앞뒤로 홱 돌린다: "데-데-데-데". "당신의 머리는 깨끗해졌어요.“* 누군가가 말한다.

 

"그녀는 네가 시작하기를 원해”, “다른 사람을 받아들여”. “맞아!"라고 세 번째 사람이 말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Gdde와 Ezili Dantor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 학문적이거나 객관적인 관점에서 관찰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삶의 문제들에 대한 질문으로 가득 차서, 수년간 교류해온 사람들에 둘러싸여 영혼이 응답해 주기를 기다리는 사람이 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일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아프리카 드럼연주는 여러 리듬들이 부딪히는 것을 분명하게 들려주는 통합적인 비트를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부두교의식의 참가자는 그곳에서 만나는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와의 상호작용에 자신의 삶의 내용을 쏟아 부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 의례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삶을 대화로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체르노프가 묘사하는 음악처럼 보드우 의식은 "성격, 특성character을 보여주는 기회"가 된다.

나는 어떻게 나의 카메라 앵글을 처리할 것인가: 지역 사회에 들어가는 길을 돈을 주고 사려고 하든, 아니면 적절하고 유머러스하게 돈을 지불하려고 하든; 그 공동체에서 내가 있는 것에 대해 논쟁이 벌어졌을 때(1979년) Ezili Dantor가 부드럽게 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든: 이 모든 것들은 내가 단순히 나의 성향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그러한 맥락에서 성향을 갖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배우는 기회가 된다.

 

아프리카 음악을 만들 때 누군가의 특성을 보여주는 방법은 인간관계를 통해서이다. 어떤 리듬도, 심지어 내면의 리듬도, 고립된 상태에서는 어떤 음악적 의미도 없다. 아프리카 음악에서 의미는 서로 다른 리듬 라인의 상호 반응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댄서들은 드럼 연주자들에게 반응하고, 드럼 연주자들은 댄서들에게 반응한다. 드럼 연주자들은 특히 재능 있는 댄서에 맞춰 리듬 패턴을 바꿀 수도 있고, 그런 다음 그녀에게 더 에너지가 넘치는 자기표현을 하도록 자극하기 위해 그것을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음악을 만드는 과정에서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참여와 그들 상호간의 의존성은 아프리카 음악의 내용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이라는 체르노프Chernoff의 통찰력에 핵심을 제공한다.

게다가, 아프리카 드럼과 같이, Vodou 의례는 일반적으로 서로를 잘 아는 사람들끼리 상호 연결된 두터운 그물망이 펼쳐진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며, 이것이 의례가 기능하는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 상황에서 Alourdes는 앙상블의 리드 드러머와 같다. 그녀의 역할은 자신의 박자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대화로 불러내는데 그녀의 박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리드 드러머와 마찬가지로 그녀는 "대화"를 중재하고 조정하면서 미묘한 변화를 드러낼 책임이 있다. 아프리카 드럼 연주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드럼 연주자의 기교나 창의적 혁신이 아니라, 사회적인 이벤가 전체적으로 잘 진행되는지의 여부다.

 

마찬가지로, 부두교 의례는 그곳에 모인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제대로 표현하고 명확하게 받아들이도록 결합되면 성공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것은 Alourdes 한 사람의 위업도 아니고, 한 사람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그래서 Alourdes가 정성껏 부두교 잔치를 벌인 후 손님들이 그녀의 집을 떠나는 이른 새벽까지, 참가자들만이 그녀에게 감사하는 것은 아니다. 그녀는 또한 드라마에 도움을 준 참가자들에게 깊이 감사한다. 

Ezili Dantof의 빙의 행위를 자세히 보면, 우리는 부두교 의례와 아프리카 드럼연주 사이에 매우 분명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에질리 단토프는 아이티 노예혁명에 가담한 벌로 혀를 잘렸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는 말을 할 수 없다. Dantof의 연주는 아프리카 앙상블의 여느 리듬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다. 영혼이 한 그룹의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할 때만 그녀의 "데-데-데-"가 명료해진다. 위에서 인용한 구절에서 보았듯이, Dantof는 바디 랭귀지와 "데-데-데"’의 음높이와 리듬을 변화시킴으로써 의사소통을 할 때의 감정적인 톤과 일반적인 맥락을 제공한다.

그러나 공동체는 개별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실제로 특정한 내용을 제공한다. 메시지에 더 많은 갈등이 있을수록 공동체는 더 많은 해석을 내놓는 것으로 보인다. Dantor가 먼저 임신부의 배를 부드럽게 쓰다듬은 다음 머리를 거칠게 흔드는 경우가 그랬던 것 같았다. 이 메시지에 대한 해석은 여러 출처에서도 나왔고, 실제로 전체 그룹에서도 암묵적인 승인을 받았다. Ezili Dantor는 아이를 낳는 여성이다. 단토르의 복잡한 의례를 통해, 어머니와 자식 관계에 내재된 많은 가능성들이 상호 지지적인 것에서 상호 파괴적인 것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가능성의 스펙트럼은 임산부에 대한 Dantor의 반응에서 곧바로 나타난다. 그녀는 먼저 여성의 자궁에서 자라는 생명에 대해 부드럽게 진정시키고 나서, 더 큰 집단인 친척들에게 적극적으로 책임을 상기시킨다. 

 

부두교 의례의 촘촘한 사회적 실뜨기 같은 연결 속에서, 단토르의 존재는 많은 다양한 수준에서 많은 다양한 방향의 의미를 불러일으킨다. 그 의식에 참석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리듬을 영혼의 "데-데-데" 리듬과 소통하려고 선택한 수많은 방식들은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Ezili가 미래의 어머니와 상호 작용하는 기회를 통해, 조용히 자신의 딸에게 손자를 낳기를 바란다고 소통하는 한 여성을 주목했다. 단토르의 크로스-리듬은, 진정제(임산부의 배를 문지르는 것)와 강제적인 규율(머리를 움켜잡는 것)로 연주되었고, 그것들은 다른 삶의 맥락의 크로스-리듬과 결합하면서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냈다.

그러므로 영혼이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 모호한 특성은 그들의 잠재력을 심화시키고 풍부하게 한다. 이것은 아이티 부두교에서 효과가 있다. 드럼 연주의 미학적인 특성과 마찬가지로 영혼을 섬기는 도덕적 특성은 외적인 맥락에서의 이상적인 형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부에 이미 존재하는 사회적 힘을 의식화하고, 명확하게 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이기 때문이다. 의식화는 본질적으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부두교 맥락에서 ‘크리올’Creole 이라는 단어는 무엇보다도 일종의 의식 동작이나 춤을 가리킨다. 자신의 몸으로 메트로놈 박자를 유지함으로써, 각 댄서는 "여러 리듬의 맥락 안에서 안정적인 방법"을 찾는다.

 

문자 그대로나 비유적으로나 그룹 전체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분위기가 "뜨거워지고" 노래와 춤이 활기차게 되고, 많은 영혼이 도착하여 오래 머무르기에 의례가 성공했다고 주장한다. 음악적 구조와 세계관 사이의 또 다른 유사점도 주목해야 한다. 음악적 구조와 세계관 사이의 또 다른 리듬의 다각적인 충돌은 부두교 시스템에서 우주론적, 사회적, 개인적인 대응을 가지고 있다. 체르노프(232)는 "음악의 다중 리듬과 세계의 다중 힘에 대한 종교적 개념 사이의 유사점에 주목한다." 이 점은 부두교 시스템에 의해 사회적, 개인적 영역으로 확장되어 그들과 관련된 다른 영혼에 따라 사람들 내부 및 사람들 사이의 충돌하는 힘을 설명한다.

부두교에서, 각각의 사람들은 "머리의 주인"의 의미를 가진 ‘테트’tet인 하나의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영혼의 성격은 어느 정도 개인의 성격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행동의 사람을 관찰하면, 그는 전사 영혼인 Ogou를 섬기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서로 다른 ‘테트’te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 주변에는 다소 다른 행동적 기대가 있다. 이것은 ‘‘테트’외에도 각각의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두 명, 세 명 또는 네 명의 다른 영혼들이 있다는 사실로 인해 더욱 복잡해진다. 개인의 성격은 "머리 안"과 "머리 주변"의 서로 다른 영혼들의 다양한 리듬 가운데 균형을 이루면서 통합된다.

 

부두교에 들어가는 신참자는 다음과 같은 말을 들을 수 있다. “너는 Ogou에게만 기도할 수는 없다. 그는 너무 섹시하다. Dambala담발라에게도 촛불을 켜라.” 착하고 강한 사람은 그러므로 박자를 놓치지 않고 반대 방향으로 힘을 끌어당기는 가운데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다. 도덕적인 사람은 강하게 발달된 메트로놈 감각, 즉 자기 자신의 감각이 강하게 발달된 사람이다. 체르노프는 아프리카 드럼의 폴리리듬 구조를 "비트를 찾는 음악"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부두교를 "자기를 찾는 의례"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러나 개별 리듬은 관계에서만 의미가 있다. 그래서 부두교의 도덕적 지혜는 자기 스스로 가장 명확하고 안정적인 자아의 감각을 갖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정확하게 반응하고 책임감이 있는 관계를 만든다는 것을 가르친다. 유럽의 문화에서 우리는 개인에 대한 문제와 집단에 대한 문제가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이티 부두교에서 이 둘은 일치한다. 여기서 강한 자기 감각을 개발하는 것은 자급자족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더 강력하고 지속적인 사회적 유대로 이어진다. 아프리카 드럼 연주에서 나오는 미적 감각은 충돌하고 충돌하는 리듬의 교묘한 짜임새를 즐기는 것이다.

 

부두교에서 말하는 도덕적 감각은, 삶의 갈등을 항상 즐기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깊이 있게, 또 필연적으로 진실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부두교에서 영혼은 갈등과 모순으로 정의되는 인물이다. 예를 들어, 죽은 자들의 수호자이자 인간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수호자인 Göde는 살아있는 자들과 죽은 자들의 세계를 동시에 들여다본다고 하기 때문에 한쪽 렌즈가 빠진 어두운 안경을 쓴다. 이 이중 관점은 의심할 여지없이 그의 유머의 원천이기도 하다. 웃는 것은 균형을 잡는 것이고, 부두교의 모든 균형과 마찬가지로, 갈등을 해결하거나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갈등 속에서 안정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Alourdes는 트렌스 상태이든 아니든, 권력과 생명 에너지의 조직화를 즐기고 또 달성한다. 이것이 그녀의 리더십의 핵심이다.

 

여사제로서의 그녀의 기술은 완벽한 관계 의식에서 비롯된다.(“산 자”와 영혼 사이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고 그러한 관계가 어떻게 명확해지고 미묘하게 변화되어 역동적이고 균형 잡힌 상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Alourdes는 그녀 자신과 타협하지 않고는 이 재능을 개발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의 관점에서, 사제는 그것을 준비하는 입문 의식과 그것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상적인 관행을 자아를 강화하기 위한 정교한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지도자들은 부두교의 추종자들과 본질적으로 다르지는 않지만, 아이티의 도시 생활이나 브루클린의 삶의 고통, 빈곤, 혼돈 속에서 그들은 더 강하고 지속적인 "메트로놈감각" 을 가져야 한다.

나는 Alourdes가 "UI는 나 자신에게 충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여러 번 들었다. Alourdes는 적어도 어떤 의미에서 그녀 자신의 구성 부분인 영혼들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통해 이러한 자신감을 발전시켰다. 의식과 기도를 통해 영혼을 주장한 그녀는 그들을 과포화용액에 크리스탈을 떨어뜨린 것처럼 그룹을 재정렬하고 통합하는 공동체의 한가운데로 그들을 불러들일 수 있다.

 

*저자: 카렌 매카시 브라운

드류대학원과 신학대학원the Graduate and Theological Schools of Drew University 교수이다. 그녀는 1973년 아이티에서 Vodou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1978년 뉴욕의 아이티이민자들 사이에서 연구를 시작했다. 그녀는 북미 페미니스트들을 위한 자료로서 Vodou에 대한 여러 기사를 썼고 “마마 롤라: 브루클린의 Vodou여사제”에 관한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Judith Plaskow, Carol P. Christ(1989), Weaving the WisionWeaving the Visions: New Patterns in Feminist Spirituality, San Francisco : Harper & Row, pp.226-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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