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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종교와젠더연구소 작성일20-05-21 13:09 조회1,074회 댓글0건본문
3.1운동 백주년과 한국 종교개혁
박병기, 옥복연, 이미림, 황상희, 경동현 저 외 6명
지난 100년, 종교계에 무슨 일이 있었나?
3.1운동에서부터 오늘에 이르는 100년 사이에 있었던 역사의 고비들을 이 땅의 종교들이 어떻게 거쳐 왔는가에 따라 결정되었다. 일제강점기 말기에 ‘친일의 길’을 걸었고, 해방 이후에 그것을 온전히 청산치 못하고 이승만 독재정권이나 미군정의 엄호 아래서, 반공이데올로기의 수호신으로 변신하면서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았거나, ‘불하정치’라고 할 특혜를 통해 전국에 산재한 재산을 한 그릇에 담아내며 거대종단으로 부활한 전통종교(불교), 그리고 한때 거대한 산맥을 이룬 것처럼 보였으나 분단과 서구화, 외세 의존 일변도의 역사 진전에서 제자리/제역할을 못한 채 쇠락의 길을 걸은 자생 종교 모두가 얻은 것보다, 혹은 얻은 것만큼이나 잃은 것이 지난 100년 한국 종교계의 역사의 일단이었다. 이것은 종교계의 문제만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모순과 비극적 전개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데 비극의 본질이 있다.
한국 종교개혁은 사회개혁이고, 3.1운동의 완성
그러므로 종교인의 양심을 지키고, 사명을 다하고자 하는 종교인들은 “3.1혁명 100주년”을 맞이하는 이 즈음에 3.1운동의 온전한 계승과 완성,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기념사업에서 ‘한국 종교개혁’이 가장 긴요한 일이라고 한다. 하여, 바로 이때를 ‘한국 종교개혁’의 적기이자 마지막 기회임을 직시하고 그 실행에 착수한다. 전 세계 전쟁과 분쟁의 90%가 종교가 직간접적인 배경이 되고 있다고 한다. 한국사회는 ‘종교 분쟁’은 없는 ‘종교평화국가’로 분류될 만도 하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빛 좋은 개살구다. 오늘날 한국사회 적폐의 원인(遠因)이 일재잔재라고 한다면 중인(中因)은 이승만잔재(서구화 일변도), 그 근인(根因)으로는 종교의 적폐화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사회 반공 이데올로기의 악습, 극보수 근본주의, 종교와 정치의 이면적 밀착과 야합, 성직자 사회의 부패 등에는 종교의 적폐가 고스란히, 그리고 핵심으로 똬리를 틀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종교가 차지하고 있는 분량(分量)과 끼치는 영향(影響)을 고려할 때, 종교개혁은 한국 사회개혁의 출발점이자 최후의 과제일 것이다.
목차
1. 들어가기
2. 근대적 시공간에서의 한국불교와 여성불자의 현실
3. 계몽의 대상에서 변혁의 주체로 성장한 여성불자
4. 해방 이후 한국불교와 여성불자의 비주류화
5.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변혁과 해방의 주체 되기
... (이하중략)
본문 중에서
... (이하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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