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환경문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야마모토 슈이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교와젠더연구소 작성일20-09-03 13:27 조회3,567회 댓글0건본문
현재 세상에는 환경과 관련된 많은 문제가 있다. 전 지구적 환경문제로는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림 파괴, 생물다양성 감소, 사막화, 산성비, 해양오염 등을 들 수 있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에는 환경호르몬, 농약, 식품 첨가제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인류의 삶의 터전이 붕괴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세계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일이 되었으며, 다양한 대응수단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취해졌다. 기본적으로 이 대응수단들은 그 원인과는 별도로 기술의 진보와 인간 활동의 관리,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종교가 과학 및 기술과 동일한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들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다. 만약 종교가 기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생활방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환경윤리를 고찰하며, 윤리적 인식을 형성하고, 문명에 대한 검토와 그것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변화시키는 등 인간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한 고찰일 것이다. 이들에 대해서는 종교가 긍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까지 불교가 어떻게 환경문제에 기여하는지에 대해, 모든 생명체에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일으키는 환경문제에서 불교의 임무는 그들의 고통을 줄이고 제거하는 것이라는 기본적 관점에서 고찰해 왔다. 구체적으로는 불교의 관점에서 살펴본 자연과 환경, 환경문제의 원인과 속성, 불교 계율의 의미, 문명의 이상적인 방향, 환경교육과 환경윤리의 이상적인 방향 등에 대한 것들이다. 이 글에서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세 가지 초점, 즉 환경문제의 인식, 생활방식의 재검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과 활동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출처: 불교평론 [46호] 2011년 3월 1일 (화)
http://www.budre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107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