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페미니즘에 불교의 미래가 / 이병욱 (담마다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교와젠더연구소 작성일21-03-04 13:23 조회2,339회 댓글0건본문
불교페미니즘에 불교의 미래가
비대면시대를 실감한다. 처음으로 온라인 줌강연을 듣고 메모를 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나 있는 일이 이제 보통불자에게도 현실이 된 것이다. 어제 저녁 옥복연 선생의 ‘불교, 페미니즘에 물들다’라는 제목의 강연을 줌으로 들었다.
온라인 비대면 강연임에도 집중이 잘 되었다. 특히 데스크탑 모니터 화면 가득 요약된 문구와 사진이 올라와서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었다. 글을 써야 하기 때문에 디카로 사진을 찍었다. 어쩌면 현장에 가서 직접 강연 듣는 것 보다 더 집중이 잘 된 것 같다.
...
페미니즘은 어떻게 탄생되었을까? 옥복연 선생은 페미니즘의 역사에 대하여 3단계로 설명했다. 제1세대 페미니즘, 제2세대 페미니즘, 제3세대 페미니즘을 말한다. 각 세대는 특징이 있다. 이에 대하여 옥복연 선생은 참정권(1세대), 섹슈얼리티(2세대), 그리고 다양성(3세대)으로 구분했다.
사람들은 페미니즘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할까? 페미니즘에 대하여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본다. 더구나 영어로 페미니즘이라 했을 때 사전을 찾아 보기 전에는 잘 알 수 없다. 차라리 여성주의라고 하면 더 잘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이하중략)
출처: 담마다사 블로그 기고칼럼, 이병욱 (2020.11.26.)
https://blog.daum.net/bolee591/1616020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