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 기반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오안나) 한국종교학회2024.04 > 불교


불교

불교

사성제 기반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오안나) 한국종교학회2024.0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3-21 10:51 조회2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사성제 기반 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을 중심으로

 

 

❚국문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사성제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의 타당화를 위해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 효능감과 회복탄력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는 통제집단이 있는 사 전, 사후 실험 설계에 기초하였고, 대상은 경상북도 G시의 유아교육기관 교 사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비슷한 교육환경의 유아교육기관 교사 12 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6.0 프로그 램을 활용하였고,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Fisher의 exact test와 Mann- Whitney  U 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성제 기반 유아교사 인성교 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을 유의하게 향상시키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불교의 핵심사상인 사성제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인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실증하는 계기가 됨으로써 불교사상과 관련된 통합적 인성교육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 이에 추후 교사 대상 인성교육 자원으로 교육현장에서 불교사상이 좀 더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 사성제, 인성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사,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오안나) 한국종교학회2024.04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종교와 젠더연구소서울 중구 동호로24길 27-17 우리함께빌딩 3층Tel. 070-4193-9933Fax. 02-2278-1142

COPYRIGHT ⓒ 종교와젠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